-- 각 통신 방식에 관한 자료 --

-- 각 통신 방식에 관한 자료 --:

'via Blog this'

-- 각 통신 방식에 관한 자료 --

기기와 기기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지며 8개의 데이터 비트를 동시에 전송하는 병렬통신(Peripheral)과 8개의 데이터비트를 1개씩 보내는

직렬통신(Serial)이 있습니다.

병렬통신은 회로 기판상에서의 데이터 전송 또는 기판과 기판사이 또는 5m 이내의 거리(pc와 프린터)의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됩니다.

병렬통신은 8개의 데이터선과 타이밍 신호선등이 필요하므로 케이블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직렬통신은 데이터를 비트단위로 보내기 때문에 세 가닥(송신선.수신선.그라운드)또는 두 가닥으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어서 케이블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비트단위로 순차적으로 보내기 때문에 병렬통신에 비해 10배이상 속도가 느립니다.

하지만 전송 선로를 2가닥만 있으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거리 전송에 모뎀을 사용하여 컴퓨터 통신에 주로 사용합니다.

시리얼 방식은 기기와 기기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적은 수의 케이블로 데이터가 전송이 가능하므로 기기간의 데이터 전송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렬 데이터를 모뎀을 사용하지 않고(변조하지 않고) 구리 선을 사용하여 양질의 데이터를 장거리 전송을 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전송로 구동방법이 고안되고 있습니다.

전송로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전송로의 임피던스(Impedance) , 용량성(Capacitance) . 저항(Resistance)등의 여러 가지

방해요소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전송로 구동 방법에 따라 전송 거리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보다 장거리 전송 , 전송 속도를 위해여러 가지 전송로 구동 방법이

고안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RS-232C , RS-422 , RS-485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성진전자통신에서는 Current Loop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urrent Loop방식은 초창기 IBM 컴퓨터에서 컴퓨터간의 간이형 통신 방식으로 사용하던 방식으로서단거리 전송에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성진전자통신에서 사용하는 High Current Loop방식은 기존의 Current Loop방식의 단점을 보완하여 장거리와 외부 서지에 강하게

설계하여 CCTV에서와 같이 제어선로가 실외로 노출되어 서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역에 적합합니다.

다음은 각 방식에 대한 비교표입니다.

RS-232C

RS-422

RS-485

H-CurrentLoop

전송거리

20m

1.2 Km

1.2 Km

2Km

임피던스

600 ohm

100~150ohm

100~150ohm

100~150ohm

외부잡음

보통

강함

강함

보통

서지대응

없음

없음

없음

있음

멀티드롭

불가

불가

가능

가능

RS-232C

RS-232C는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방식이며 외장형 모뎀,마우스,프린터,제어기기 등에 사용되며 전송거리가 짧아서 기기간의

통신에 주로 사용됩니다.

RS-422

RS-422은 RS-232의 단점인 외부 잡음과 전송거리를 보완한 방식이며 송신 선과 수신 선을 합하여 총 5가닥의 케미블이 필요합니다.

RS-422은 불평형(Unbalance)방식을 사용하며 송신측은 차동 출력, 수신측은 차동 입력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차동 방식은 컴먼모드노이즈(Common Mode Noise:접지간의 전위차로 인한 노이즈)와 노멀모드노이즈 (Normal Mode Noise:

전송로에 직접 침입하는 노이즈)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RS422 수신부에 100~200옴 사이의 저항을 연결하여 임피던스를 정합 합니다.

RS422은 멀티드롭방식 구동이 불가능하므로 기기간의 1:1로 연결합니다.

RS-485

RS-485는 RS-422에서 안돼는 멀티드롭 방식이 가능하도록 개선된 방식으로서 송신 출력 단자를 이네이블(Enable) 제어가 가능하여

멀티드롭이 방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머티드롭이란 송신 단자와 수신 단자를 혼합하여 두 가닥의 전송로에 송신과 수신을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멀티드롭 방식은 전이중방식(Full Duplex)으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A'측 송신지에서 데이터를 송신할 때는 'B' 지역에는 송신할

수 없으며 수신만 하여야합니다.

송신과 수신단자가 혼합되어 있으므로 수신측의 출력단자는 High-Impedance 로 하여 송신측의 데이터와 수신측의 데이터가 충돌하지

않도록 출력을 조정합니다.

즉 멀티드롭은 무전기를 사용하듯 음성을 보낼 때는 상태측이 받기만 하는 식의 주고 받기 방법입니다.

이와같이 주고 받기 식의 방식을 반 이중방식(Half-Duplex)방식이라고 합니다.

RS-232/RS-422 방식처럼 송신선과 수신선을 따로 사용하여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방식을 전이중(Full-Duplex)방식

이라고 합니다.

멀티드롭은 1:n 개의 여러대의 장비를 두가닥의 케이블로 제어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CURRENT LOOP

단말기와 단말기 사이의 전송로는 전위차에 의한 노이즈가 발생하므로 각 전송 방식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몇가지 방법을

이용합니다.

RS-232에서는 +-12V 가량의 고전압을 출력하여 전위차로인해 발생하는 노이즈의 한계를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좋은 방법이 될 수는 없다.

그래서 RS-422/485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차동 출력/입력 방식을 이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CURRENT LOOP 방식에서는 전위차 노이즈를 없애기 위해서 각 단말기에서 포토커플러를 이용하여 전송로와 절연하여 전위차

노이즈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CURREN LOOP 는 신호선과 그라운드, 두 가닥으로 구성되며 멀티드롭 방식으로 구동됩니다.

아래의 구성도는 대략적이며 전송로 구동회로에는 피뢰 보호회로가 내장되어 외곽에 설치된 장비 보호에 효과적입니다.

Current Loop 회로는 송.수 데이터 분리가 쉬워서 CurrentLoop를 RS-232나 RS-422 방식으로 신호변환 회로를 쉽게 구성할 수

있으나 RS-485 멀티드롭 방식은 송.수신데이터 분리가 어려워서 RS-485 방식을 전송장비(모뎀.코덱등..)와 매칭하기가 어렵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4,5,6 띠 저항의 색띠를 읽는 법(띠저항 값)

수지에서 인천공항 리무진 버스 (인천공항버스정보)(2022년3월업데이트)

수지에서 김포공항 리무진 버스 ( 2022년 3월 업데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