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C 저항 온도 계산법 :: 네이버 블로그

NTC 저항 온도 계산법 :: 네이버 블로그:


NTC 저항 온도 계산법  첨부파일 (1)
몇 분께서 NTC 온도저항 steinhart-hart equation 적용법에 대해 질문을 하시더군요.
그래서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해드릴려고 합니다.
우선 이 방법을 적용하려면 미리 3개 이상의 온도-저항값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온도-저항값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지요.
만약 데이터를 도저히 구할 수 없다면, 직접 측정을 해야합니다.
주로 사용하게 될 온도 환경을 갖춘 후에 온도계를 이용해서 온도를 측정하고 그 때의 저항값을 측정하는 겁니다.
다음으로 온도를 어느 정도 변화 시킨 후에 마찬가지로 온도와 저항값을 측정합니다.
그리고 또 온도 변화를 준 후 측정해서, 최소 3개의 데이터를 모으는 겁니다.
그렇게 3개의 온도-저항값 데이터를 가지고, steinhart-hart equation 엑셀 파일을 엽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죠. (첨부한 예제 파일에서 노란셀만 지우고 쓰셔도 됩니다.)
엑셀파일에서 노란색 셀 부분인, T1에 첫번째 온도를.. 그리고 R1에 그 온도에 해당하는 저항값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온도는 , 저항은 kΩ 단위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T2, R2에 두번째 온도, 저항값 데이터를.. T3, R3에 세번째 데이터를 넣어줍니다.
그러면 이미 수식이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전부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저는 0~ 100도씨를 골고루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0, 50, 100도씨에서의 저항 데이터를 입력하였습니다.)
빨간 박스 부분에 C1, C2, C3에 값이 나타나죠?
이 값들이 여러분이 사용하는 온도저항의 steinhart-hart 방정식 특성 상수? 그런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C1, C2, C3값들은 좌측 하단에 있는 C1a, C2a, C3a의 값을 1000배, 10000배, 10,000,000배 한 값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계산에 사용하려면 다시 나눠줘야되는 번거러움이 있죠.
그래서 C1, C2, C3가 아닌 C1a, C2a, C3a를 사용하면 계산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추천ㅋ)
이제 C1a, C2a, C3a를 알고 있으므로, 현재 저항값이 R이라고 한다면, 현재온도를 다음 수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저항 R은 kΩ 단위이며, 계산 결과인 현재온도는 절대온도 입니다.
그럼 이제 계산해낸 상수를 사용해 저항값을 온도로 계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vr이나 기타 등등을 이용해 온도저항의 현재 저항값이 4kΩ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고 생각합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사용하여 현재 온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절대온도 단위 이므로 -273.15를 해줘서 온도 단위를 ℃로 고칩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현재온도는 30.34℃가 나오게 됩니다.
제조사 데이터를 참고하면 30도씨에서 평균 4.026kΩ이였으니 거의 흡사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언어 등으로 구현할 경우 자연로그 ln이 있으므로 math 라이브러리가 없이는 정확한 계산이 힘들것입니다. 보통 math.h는 다 제공되니 include 하셔서 log 함수로 계산하시면 될겁니다. (보통 log가 자연로그이고, 상용로그는 log10이였던거 같네요. 기억이 가물..;;) 그리고 세제곱 같은 경우는 power 함수를 쓰셔도 될테고, 아니면 그냥 단순히 세번 곱하면 되겠지요.ㅋ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4,5,6 띠 저항의 색띠를 읽는 법(띠저항 값)

수지에서 인천공항 리무진 버스 (인천공항버스정보)(2022년3월업데이트)

수지에서 김포공항 리무진 버스 ( 2022년 3월 업데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