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지 기획서 ( 1 page proposal )

발췌(http://blog.daum.net/tenbyten/8341047)

1페이지 기획서(One Page Proposal)란


  • 1 Page Proposal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 받아볼 사람을 마음속에 그리고 있어야 한다.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혹은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추론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 구체적인 실행과정을 설명한다.
  • 언어는 간결하고 정확해야 하며쉽게 이해할  있는 문장으로 구성한다.
  • 글을  때의 어조와 문체는 프로젝트를 확실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과자료가 충분히 프로젝트를 뒷받침해 주고 있음을 반영해야 한다.

준비과정

자료 수집
목표를 염두에 두고 One Page Proposal 자료가 될만한 것들의 목록을 만들어라.
기획서의 기본 리서치를 이룰 자료들을 모아라.
목록을  가지로 만든다.
   1. 제안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모든 지식(추측하거나 어디에서 들은 말은 제외) 적는다.
   2. ‘알고 있는  ‘모르고 있는  대한 목록을 만든다.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
제출 받을 사람의 성격과 관심사에 맞게 작성.(사업의 성격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어떻게 만들어서 수익을 어떻게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짧고 명확하게 언급하고모르는 사람에게는 약간의 설명을  붙인다.
기획서를 제출할 회사나 조직은 찾았으나 누구에게 제출해야 하는지 모를 때에는
  1. 회사에 전화를 걸어 물어본다.(홍보부서안내 또는 비서)
  2. 관련 간행물을 읽어보고 관심 있는 분야에서 누가 결정권자로 거론되는지 알아본다.
 회사와 일한 적이 있는 사람과 통화해 본다.
기획서를 제출  상대를 주의 깊게 고른다그리고 직접 나서라.

상대에 따라 거래가 달라져야 한다.
기획서를 제출할 상대를 고르면 상대에 대한 경력정보에 대하여 리서치 한다.
- 1 Page Proposal 읽어볼 사람의 패턴과 습관을 아는 것은 전략적 이득이다.
인센티브가 도에 넘치거나 지나치게 쉽거나 눈에 띄게 비위를 맞추고 있다는 인상을 주면 기획서 전체가 가짜처럼보인다.
기획서는 항상 자금회수(PAYBACK) 아니라공적(Merit) 초점을 맞춰야 한다.

반대세력 다루기
기획서의 성공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들을 절대 과소평가 하지 말라경쟁자들이해관계에 상충되는 사람들그리고정치적 프로젝트의 경우 상반된 이데올로기들이 그것이다.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신문 기사식 규칙을 따르고 1Page Proposal  사실과 수치는 적어도 2가지 독립적인 소스에서 확인된 것이어야한다.
잘못된 정보는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기획서를 읽는 사람은 당신만큼 혹은 당신보다  내용에 대해  알고 있을  있다.
   불완전한 데이터는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 낸다.
읽은 자료에 근거해 무언가를 가정하고그것으로 1 Page Proposal 전체의 틀을 형성한다 틀을 형성하기 전에 기초 자료가 정확한지 확인하라. 1 Page Proposal 데이터는 반박할  없는 것이어야 한다.

질문을 예상하라.
리서치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획서를 읽을 사람이 껄끄럽게 생각할 부분을 조목조목 예상하고그가 거절할 부분에대해 확실한 사실과 반박할  없는 논리로 물리치는 것이다가장 좋은 방법은 보편적 논리를 피하는 것이다.
막대한 비용은 투자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동시에 두려움의 요소를 증가시킨다.  그런 두려움을 미리 예상하고 해결방법을 준비하라비용이라는 올가미를 창조적인 대처 방안으로 해결하라.
 답변해야  질문들
   -  프로젝트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  책임자는 누구인가?
   -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 회수 자금의 예상 가능액수는?
    - 해당 기획서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며시기는 적절한가?
    - 기획서를 제출한 사람에게 특별한 경력이 있는가?
실업가나 임원정치 지도자 들은 대개의 경우 결코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거래의 세부 항목들을 검토하고 위험요소가 적다고 판단되면 신속하게 움직일  아는 사람들이다그때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그들의 회의적인 태도를 없앨  있도록 리서치를 부지런히 해야 한다그들에게 ‘No’라고 말할 기회를 절대 주어서는  된다.

전체적 윤곽 꾸미기
제목과 부제는 기획서 전체를 규명하고 한계를 명확히 한다.
목표와 2 목표는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논리적 근거는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명한다.
재정은 거래와 관련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
현재 상태는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실행은 기획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제목
제목은 항상 기획서의  위에 대문자로 쓴다.
제목은 기획서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틀을 잡아 주어야 한다.
부제
부제는 제목 바로 아래 그보다 작은 크기로 쓴다.
제목을 좀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간결문으로서, 2차적 정보와 설명을 덧붙여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제목이 간단한 상표라면 부제는  특성을 설명하고 표현한다.
목표
의도라고   있으며명백한 언어로  기획서가 성취하려는 바를 선언한다.
 기획서가 통과되면 어떤 일을 성취하겠다는 겁니까? 대한 대답이  ‘목표’ 부분에 쓰여져야한다.
기획서의 주요 목표를 기술한다.
2
목표
실행시키려고 하는 프로젝트가 무엇이든 목적은 거의  가지 이상일 것이다.
2 목표는 1 목표를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읽는 사람의 동의를 얻어낸다.
목적이나 장점을 나열하는 것은 축적된 효과를 가져온다읽는 사람이 첫번째 목표에 어느 정도 수긍이 갔다면 두번째 목표에서는 수익을 강조 함으로서 더욱 강한 이미지를   있다.
논리적
근거
설득으로서 한두  혹은  개의 짧은 문단으로 구성된 ‘논리적 근거  프로젝트가   있고, 것이며앞으로 나가야만 하는 모든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전에 했던 상세한 리서치가 효력을 발휘한다. ‘논리적 근거 목표가 불러 일으킨 의문점들을 미리예상하고 답변 함으로서 ‘목표 지원하는 역할  한다적극적이고 준비된 모습을 보여줄  있는 자리이다.
재정
비용과 수입은 물론이고 제안한 사업을 현실로 만드는데 필요한 다른 종류의 재정 지원도 다룬다.
이곳에서 거래의 금전적 행위의 양을 정하고 질을 정한다.
기획서의 재정적 구조를 세우는 곳이다읽는 사람이 투자를  필요가 없는 경우에도기획서의 재정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현재
상태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지금까지 어떤 상황이었는가거래의 어떤 요소들이 이미 자리를 잡았는가누구와 손을 잡았는가이미 계약된 거래가 있는가? 같은 질문에 답할 단계이다.
기획서가 작성된 날까지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읽는 사람 앞에 그려 주어야 한다업데이트는 무척 중요한 일이다프로젝트가 진전됨에 따라  부분은 계속 바꿔 주어야 한다.
실행
실행은 기본적으로 읽는 사람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질문, “내가 어떻게 하면 됩니까?” 대한 대답이다.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추천투자대출직접적인 행위상세히 밝혀야 한다.
날짜와
서명
비즈니스 서류이므로 정식으로 마무리 해야 한다.


 
1 Page Proposal 형식으로 바꾸기
1단계 : 자료  생각을 분리하여 정리
메모해  것과 리서치 자료 모두를 한데 모은다손으로  것들과 복사해  낙서한 것까지그런 다음 여덟 개의 파일에 ‘제목’, ‘부제’, ‘목표’, ‘2 목표’, ‘논리적 근거’, ‘재정’, ‘현재 상태’, ‘실행이라는 제목을 표지에 쓰고 해당파일에 자료들을 넣는다.
 부분의 정의와 목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염두에 두고 작업하라어떤 것도 제외하지 말라 시점에서는 쓸모없는  아무것도 없다.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시간이 많다면 똑같은 방법으로 분류한다여덟 개의 폴더를 만들고 스캔 자료다운로드 자료일반 자료워드 파일 등을 적절한 폴더에 입력시킨다.

  예를 들어 ‘논리적 근거’ 폴더에는 해당 회사의 CEO 대한 신문기사나  CEO 해고에 대한 기사인터넷 기사최근 완수된 프로젝트에 대한 언론 보도최근  회사의 매출과 소득, CEO 밝힌 앞으로의 중점 사업 회사에 관련된 사회적 의견들이 포함되어야  것이다그에 덧붙여 자신의 최근 경력과 가장 최근의 프로젝트  자신의회사 인터넷 사이트에서 발췌한 자료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정도가 포함될  있다.

단계 : 축소
 번에  부분에만 집중하고 내용물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적당한 선에서 자른다그런 다음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파일에 담긴 자료들을 대충 훑어보고 지나가는 것은 혼동만 가중시키고  부분을 완전히 그리고 신속하게 이해하는데 장애가 된다.
제목부제실행 같은 경우는  종이를 끼워두고 갑자기 생각난 제목부제실행에 대한 단어들을 예비 단계인 상황에서 적을  있도록 한다.

단계 : 우선 순위 설정
 파일 안에서 자료들을 가장 중요한  혹은 가장 관련이 많은 것부터 가장 적은  순으로 정리한다그러나필요한 귀중한 정보가 조금이라도 나타나면 중요도가 높은 자료 쪽으로 옮겨 놓아야 한다.

단계 : 쓰기 시작
일정한 순서로 쌓여있는 자료들을 따로 분리된 독립적 문장으로 구성된 초기 자료로 변화시킨다.
- ‘제목 ‘부제’ 파일은 특별한 경우이므로 일단 건너뛰고, ‘목표’ 파일부터 시작한다.
백지 한쪽을 꺼내 파일에 들어 있는 주요 정보 하나하나를  문단으로 쓴다.
<주의할 >아직 1Page Proposal 쓰는 것이 아니다단지 조직적인 절차일 뿐이고 종이 위에 문장을 처음  보는순서일 뿐이다여기서 문체는 중요하지 않다파일에 들어 있는 정보를 요약하는 기본적인 문장으로 쓰면 된다곳이나 넘치는 부분이 있더라도 신경 쓰지 말라 과정은 원래 불완전한 과정이다보기에는 거친  같아도  파일을 정리하고 나면 일련의 문장들이 서로 일관성을 갖게 된다물론 자료의 우선 순위를 정확하게 정해 어느 정도논리적인 흐름을 가졌을 때의 이야기이다.
-   자신이  놓은 것을  걸음 뒤로 물러나 살펴본다.
n  문장들  적어도  문장에 모든 주요 리서치가 나타나 있는가?
n  문장들이  부분에서 논리적 사고 과정을 따르고 있는가?
n  파일마다 리서치에서 파생된 결론과 이해를 정확하게 반영하는가?
-   파일 별로  문장들을 문단으로 만들어 본다다시 말해 보통의 논리적인 문단처럼불연속적인 문장들을 연결된하나의 문단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논리적 근거재정현재상태 파일은 모두 이런 과정을 거친다.

5단계 : 휴식
-       완성된 1 Page Proposal 다시 한번 검토한다짧은 순간 생각을 재정립해 주거나 새로운 방향을 알려 주는 경우가종종 있다.
- 내가 성취하려는  무엇인가?
-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포착했는가?
- 명확한가?
- 빠진 것은 없는가?
-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
-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
-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
- 가장 중요한 것으로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

 

1 Page Proposal 쓰기

제목 : 스토리의 헤드라인
-       제목은 글의 성격을 알려주는 헤드라인이다그것은 신문의 헤드라인과 역할이 같다독자에게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가 무엇인지 한눈에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제목은 완전한 문장이  필요는 없다.
-       읽는 사람에게 기획서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즉시 알려야  필요가 있으므로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       제목은 설명하는 기능이 아니라 제안하려는 주제를 알려 주는 상표 기능을 한다얕은 수를 쓰거나 추상적인 제목은 읽는 사람을 매혹시키지 못하고 떨어져 나가게  위험이 있다.

부제 : 제목을 보강하라
-       기획서의 주제를 더욱 명확히 밝히고읽는 사람의 호기심을 자아낼  있는 공간과 풍미를 주는 것이다.
-       끝까지 읽을  있도록 유발하고 완전한 문장일 필요는 없다.
-       단어 선택이 중요하다묘사적인 단어와 구를 써서 좀더 표현력 있게 만든다.
u  뉴욕 유리박물관 건립 계획
값비싼 데일 치훌리 컬렉션을 전시할 유리와 강철로  멋진 공간
u  비상 홍수 사태의 수습 계획
대피를 위한 절차와 훈련의 중대 개선책
u  새로운 보상 계약
 모델의 현대화로 공정한 지불 스케줄 창조
u  아메리칸리그의 재편성
새로운 지역적 경쟁 상대를 창조하고 조직적인 원정 스케줄을 만들기 위한 전략
-       2차적 수준의 정보를 첨가하여 기획서의 주제를 명확히 해주지만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요소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       부제는  읽고 지나가는 부분이 아니다읽는 사람의 마음속에 절박한 단어가 새겨지도록 공들여 다듬어야 한다.(예를 들면, ‘멋진’, ‘값비싼’, ‘구식’, ‘중대한’, ‘새로운’, 조직적인’)
-       상대방을 끌어들일  있는 호소력을 포함한다.

목표 : 원하는 바를 진술하라
-       부제 아래 ‘목표라고 고딕체로 쓰고 콜론을 붙인다.   끝은 항상 ‘~하기 위한 으로 끝난다.
<사례>
목표 : 맨해튼 중심가에 유리로  건물을 세우고 미국을 대표하는 유리 아티스트들(주로 데일 치훌리) 작품을전시하기 위한 .
목표 : 미시시피 저지대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연구진의 새로운 홍수 대책을 실행시키기 위한 .
-       목표는 기획서의 의도를 밝히는 부분이다.  이루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       리서치를 끝냈다면 읽을 사람에 대한 정보를 이미 갖고 있을 것이다.  그가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라.
-       그로 하여금 기획서의 주인이 되게 자극하고 당신이 원하는 것과  같은 것을 원하도록 만들어라가장 좋은 ‘목표 당신과 상대방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개요를 그리는 것이다.
-       1 Page Proposal 포맷은 당신이 원하는 바를  앞쪽에 명확하게 밝히게 한다읽는 사람이 계속 아랫부분으로읽어 나간다면 그것은 관심이 있다는 뜻이다.

2 목표 : 목적을 상세히 밝힌다.
-       2 목표는 첫째 목표와 같은 방식으로 표현되지만왼쪽에 가운뎃점을 찍는다든지 다른 표식을 한다그런 표식을 하는 것은 읽는 사람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문장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       2 목표는 5 ~6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다.
-       가운뎃점으로 시작하는 만큼 짧고 톡톡 튀는 문장으로 써야 한다. 2 목표는 주목적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동떨어진 사항을 적어서는  된다.
      < >
      - 데일 치훌리 컬렉션을 전시할 영구적 공간 마련
      -  유리아트연합회의 본부 역할
      - 유리 공예 교습을 위한 강의실과 회의실 장소 마련
      - 맨해튼박물관 관광의 증가
-       불필요하게 보이는 시점까지 보이지 않도록 2 목표의 수위에 신경 써야 하며확실한 것들만 나열하고  외의것은 붙이지 말라.
-       읽는 사람이 2 목표들  어느 하나라도 억지 해석한 것처럼 느끼게 해서는  된다.
-       2 목표가 훌륭하게 세워져 있으면 기획서는 매우 선행적이며 존속 가능성이 높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       읽는 사람은 프로젝트가 실행되었을 경우 이루어질 온갖 훌륭한 일들을 상상하게  것이며다양한 각도와 다양한 차원의 효과를 생각할  당신의 제안을 거절할  없을 것이다.

논리적 근거 : 누가무엇을어디서어떻게
-       논리적 근거 ‘당신의 주장이며 ‘설득이다지식과 리서치를 근거로 당신의 주장을 담은 설득적인 두세 개의 문단을 써보라.
-       설정(Setting the Stage), 매력 포인트(Compelling Points), 설득(The Pitch)
-       설정
u   문장으로 다음 사항을 충족시켜라.
l  읽는 사람의 관심을 잡는다.
l  당신이 누구이며 어떤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알게 한다.
l  기획서의 내용을 뒷받침할  있는 적절한 근거와 상황을 요약한다.
u  자신이 호소하고자 하는 바의 기초를 세우고 기획서의 내용이 합당한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u    문장으로 읽는 사람을 이해시키려면 주장하는 바를 객관적으로 나타낼  있는 문장이어야 한다.
u  명확한 셋업은 성공적인 설득을 위해 무척 중요하다따라서 여기서는 단어 선택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u  당신이 설정한 목표가  중요하고 필요한지 긍정적인 어조로 쓰고 읽는 사람이 당신의 논리에 고개를 끄덕일  있도록 하라.
u  제안에 필요한 배경을 설정하는데 있어 점진적인 방법을 씀으로서 다음 계획이 무엇인지 애타게 기다리도록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매력 포인트
u  이곳에서는 설득력 있는 현상들을 차곡차곡 쌓아주장하는 바의 클라이맥스로 몰아간다.
u  리서치에서 얻어진 적절한 데이터를 이용해기획서를 실행시키면 목표와 2 목표가 완수될 것이라는 주장을 보강하라.
u  현상들은 반박할 여지가 없고시기 적절한 것들이어야 하며 상황에서 당신의 프로젝트가 최고의 해결책인 이유를 설명할  있어야 한다.
u  어조는 지나치게 감정적이거나 정열적일 필요는 없다.현상을 설명하는 무게있는 어조는 읽는 사람의 마음에좋은 인상을 남길 것이다.
u  강도가 최고조에 달할 때까지 주장을 쌓아 올렸다면와인드업은 그것으로 끝이다.
-       설득
u  읽는 사람에게 나의 제안이 수락된다면 어떻게 될지 말해 주면 되는 것이다그로 인해 얻는 이득 목표와2 목표가 실현되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하라.
u  논리적 근거 마지막 부분인 이곳에서는 최대한의 증거와 논리를 가지고 주장을 뒷받침하면서당신의 제안이 승인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그런 결과가 일어나리라 확신하는지 그가 그것에 찬성해야하는지 설명하라.
-       시기조절-자신과 상대방 고르기
u  만들고 있는 기획서에서 중요한 시기는 무엇인가?
u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데드라인매우 중요한 약속 내지 계절적 요인이 있는가플랜에 결정적인 이벤트나회의시사회총회가 있는가아무 시간이나 괜찮은 프로젝트는 거의 없다논리적 근거에서 긴급한 시간을다루도록 한다.
l  프로젝트의 과거 경험으로   중요한 사건들의 날짜
l  읽는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데드라인
u  시간에 관련되 사항들은  자체로 문단을 이루지는 않지만논리적 근거의 적절한 부분에 포함되어야 한다.

재정 : 숫자로 말하기
-       당신이 기획서의 재정적인 면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으며당신 자신의 돈과 다른 사람의 돈에 대해 책임감 있고 성실한 태도로 임하고 있음을 알릴 기회로 삼는다이를 완수할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것이다.
-       읽는 사람은 위험에 집중할 것이다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면 실패로 돌아가는 프로젝트의 주된 이유가 재정적인부분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       비용 초과뜻하지 않은 비용재정 지원의 몰락보험에 들지 않아서 생기는 손실가격 인상재정면에서 통찰력과 경영 능력의 빈약 등이 그것이다.
-        원인들  하나라도 기획서에 영향을 미칠 사항이 있는가함정들을 충분히 알고 있고 참작한다는 사실을 최선을 다해 보여줄 부분이 바로 이곳이다.
-       준비중인 기획서에 사무 절차의 변경을 제안하는 경우와 같이 재정적인 부분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재정적인 내용이 없는 경우라면 계획에  아무 비용이 들지 않는지 아니면 보이지 않는 비용이 있는 것인지 설명한다.
-       제조 과정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는데비용은 들지 않지만 수천 달러를 절약할  있는 것이라면그렇다면 부분에서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숫자로 얼마만큼의 비용이 절약되는지 밝힌다뒤에 재정 보고서를 보충해야하겠지만 전까지는 상세한 내용을 제외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재정적인 세부사항을 단순히 정보 차원에서 제공하는 것이든아니면 직접적인 재정 지원을 부탁하기 위해서든 부분을 짧고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쓰는 것이 최고이다연감이 아니기 때문이다그림을 크게 그리고 중요한 숫자들만 명확히 밝힌다문단 형식으로  필요도 없다항목별로 리스트를 만드는 것으로 충분하다.
-       재정 문제에 관한  부풀리기의 유혹을 참아야 한다있는 그대로 써라자기 자신을 솔직하게자신 있게 표현하라이런 특징들은 종종 불황이나 심각한 재정 상태에도 불구하고 거래를 이루어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상태 : 사업이 위치한  상태
-       제안 사업의 어떤 요소들이 자리를 잡았고 어떤 요소들이 답보 상태인지 설명한다.
u 자금을 얼마 동안 조달했는가 자금의 성격은액수는조건이 따르는 자금인가?
u 비재정적 성격의 지원이 있는가있다면 누구로부터?
u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 걸림돌이 있는가사람인가회사인가아니면 정부 기관인가?
u 서명이 끝난 계약이나 권리 승인 내지 언질이 있는가?
u 주요 계약사항 중에 형식적인 절차나 변호사의 검토가 필요한 것이 있는가?
-       현재상태 부분은 사업에 대한 그림을 그릴  아니라 열정까지 보여 주어야 한다분위기 조성에 좋은 방법  가지는 초기의 성공이나 긍정적인 결과들을 보여주는 것이다당신 자신의 열정에 덧붙여 다른 사람들의 가세까지보여줄  있다면  이상 좋을  없다.
-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움직임이 있었다는 사실은 자금을 동원하고 후원자를 모으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거래가 거의 완성 단계에 이르러 마지막 투자만을 기다리고 있다면 먼저 부탁하기 보다는  사실만을 밝히는 것이 낫다그런데 거래가 이제  시작한 것이고 아직까지 후원자가 아무도 없다면 역시  사실을 밝히되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번째 투자자가 되는 것임을 독려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라.

실행 : 아무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       실행 부분에서는 읽는 사람이 어떻게 해야 당신을 도울  있는지 말하라지금까지의 내용을  읽었다고 해서 그가 어떤 역할을 담당을 담당해야 하는지 추론할  있으리라 생각하지 말라실행에서 그것을 밝혀 주어야 한다.그로부터 돈을 대출 받고 싶은가위원회에 그가 들어오길 바라는가그의 후원을 바라는가당신이 원하는 바를 모호한 부분 없이 정확히 부탁하라.
-       부탁 사항을 정확하게 표현할  있어야 한다투자자들은  둘러 말하는 것을 싫어한다그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주요 인사들은 자신의 도움이 얼마나 필요한지 상세하게 알고 싶어한다확실한 금액과 목적의식 없이 제안 한다면  생산적이거나 명분을 잃을  있다.
-       당신이 부탁하는 것이 행할  있는 것이어야 한다읽는 사람이 제공할  없는 것을 부탁해서는  된다리서치를 통해 상대방이 무엇을 해줄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리서치를 통해 상대방이 무엇을 해줄  있는지 알아내야  것이다그의 능력 안에 있는 것을 명확하게 부탁하라.

날짜를 쓰고 서명하라
-       날짜는 중요하다. 1Page Proposal 들어간 정보들이 바로  당시에 유효한 것이고서명은 믿음과 확신을 상징한다.
-       어떤 경우에는  끝에 저작권 표시를 한다.
-       1 Page Proposal 사용한 정보가 민감하거나 기밀 사항일  그렇게 하는데 다른 곳에 알려지거나 마구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       저작권 표시를 한다고 해서 기밀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만읽는 사람에게  정보가 자신에게만 보이기 위한 것이고 다른 이에게 알리려면 저자의 승낙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환기시키는 기능을 한다.
-       매우 민감한 사항이라면 기밀사항이라는 말을 페이지의 위나 아래에 덧붙이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것이다.

교정축소압축
             길이
-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들을 잘라 내라
u  흥미 있거나 독특하거나 놀라운 것이라고 생각해서 또는 리서치 도중 굉장한 발견이라고 생각해서 끼워 놓은정보  기획서의 중심내용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장이 아니라면 빨간 펜으로 과감히 지워라.
-       과다한 정보는 잘라 내라
u  최신식최고 등의 용어는 중요하지만 반복할 필요는 없다.
-       뻔한 사항은 잘라내라
u  기획서를 제출할 상대는  사업 분야에 대해 혹은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춘 사람일 것이다.
u   사람을 타깃으로 삼은 것도 그래서인지 모른다.
u  당신의 기획서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식을 모두 갖춘 사람이라면 부적절한 문장들은 들어내는 것이 좋다.
u  기획서에는 독특하고 매우 특별한 사항들만 포함시켜야 한다상대방의 눈으로 기획서를 끝까지 읽어라그가 설마정말이야라고 말할 만한 것이 있는가이것을 포함해 고지식하게 보일만한 것들은 모두 빼는 것이 기본이다.

문체
-       문체는 단순성직접성명확성을 받쳐주어야 한다.
-       1 Page Proposal 미사여구가 쓰일 공간이 아니다.
-       제안하고자 하는 바를 설득력 있게 말하고 오해의 여지가 없는 문장으로 무언가를 부탁해야 한다.
-       같은 단어의 반복을 피하라
u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보다 핵심이 되는 단어들을 조합하여 문장의 길이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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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의 한쪽 옆에 부속 건물이 세워질 것이다그리고  부속 건물은 컴퓨터실로 쓰이게  것이다.  è 부속건물이 세워져 컴퓨터실로 쓰일 것이다.
-       형용사부사  꾸며 주는 말들을 없애라
u  부사와 강조어 들은 대부분 내용을 보충하는 기능도 없이 자리만 차지한다.
-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들은 제거하라
u  시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유혹을 피하라소설을 쓰는 것이 아니라 사업 기획서를 쓰는 것이다.
-       동의어의 반복을 피하라
u  생각을 정확히 표현할  있는 명사동사 혹은 형용사를 선택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도와줄것이다 개인의 단어가 여러 개의 단어를 대신하면서도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표현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단어 선택
-       3인칭을 사용하라
-       긍정적인 단어로 긍정적인 자세를 보일 
u  설득력 있는 글쓰기는 명확성과 일관성을 요구하지만강한 어조의 단어와 문장을 요구하기도 한다.
u  약하고 수동적인 단어들 대신 강하고 능동적인 단어들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라부정적인 문장 구성과 자세는 기획서를 약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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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하의 재단에서 아무것도 기부하지 않으면우리는 목표한 만큼 자금 조달을   없습니다è 귀하의 재단에서 관대한 기부를 한다면 우리 기증 단체에 대단한 도움이  것이며자금 조달이 가능해져 가장 중요한 자선사업에 쓰이게  것입니다.

이러한 장치의 필요성은 명백해 보입니다만지금까지는  누구도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회사는 그것을 도울 마지막 두세 회사들   곳입니다è 명백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지역  자선 기금은 현재 다른 곳에  몫을 담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의 선도적이고 선지적인 능력이 발판이 되어 기부의 새로운 장을 열었으면 합니다.
-       지나친 선전을 피하라.
u  당신이 원하는 것을 실행하도록 읽는 사람을 설득하는 중이라면 판매 용어가 아닌 논리와 이점으로 설득하라.
u  근거도 없이 ‘최고’, ‘가장 효과적인’ 등과 같이 최상급 용어를 사용했는지 꼼꼼히 살펴보라이러한 문장을 쓰면 읽는 사람은 쉽게 의심을 하게 된다주장을 뒷받침할 근거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그렇지 않다면 신뢰할  있는 문장으로 고쳐 쓰는 것이 좋다.
-       맞춤법을 지켜라
-       철자법을 지켜라
u  잘못된 철자법은 오타뿐 아니라 고유명사 쓰이지 않는 단어 내지 난해한 전문용어의 오자를 포함한다.
u  이런 실수들이 작은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것은 매우  손해로 돌아올  있다실수들은 성의 없고 부정확한 서류라는 인상을 주고 기획서 전체의 신뢰를 떨어뜨린다.
u  회사명을 잘못 쓰면 기획서에서 다루는 주제나 분야를  모르고 있다는 인상을 강하게 심어 준다.
-       구두점
-       축약 – 축약은 지나치게 격식 없는 문서가   있으므로 피하는  최상이다.
-       학습을 통해 문장력을 길러라. –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목소리를   있으면 되는 것이고단순한 단어로 이루어진 확신에  문장은 경쟁력 있고 유능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것이며, 1 Page Proposal 강력하고 설득력 있는문서로 만들어  것이다.

보편적인 내용으로 만들라
-       1 Page Proposal 일단 완성되면 내용에 변동이 있어서는 안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내용을 변경한다.
u  계획의 재정적 세부 사항에 변화가 생겼을 
u  현재 상태가 변했을 
u  특정 상대에 맞게 일부분을 다듬어야  
-       1 Page Proposal 평균 수준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인용문이나 이미지를 사용하지 말라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투자자가 나타날 때마다 계속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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